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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첨단 제조업 도시 허페이가 말하는 중국 경제의 현주소 (NYT)

AlphaSeeker 2024. 2. 8. 12:24

 

중국의 첨단 제조업 도시 허페이가 말하는 중국 경제의 현주소

 

중장기 흐름에 집중하며 중요 기사들, 생각을 돕는 기사들을 정리해서 기록합니다.

주로 경제, 국제관계, 산업, 기업, 기술 동향을 중심으로 간략한 코멘트와 함께 정리합니다.

 

아래 NYT 기사는 중국 허페이시(合肥市) 시정부가 첨단 제조업체를 육성하는 방법과 현황을 소개함과 동시에, 부동산 침체와 맞물려 일어나는 경제적 현상을 자세히 묘사하고 있습니다. 첨단 제조업 육성을 위한 지방정부 간의 경쟁, 전기차 제조업의 민관융합, 부동산 산업과 신에너지 산업의 경제적 영향 비교 등 경제적 현상의 디테일을 상상해볼 수 있는 기사입니다. 

 

허페이시는 그동안 전기차, 디스플레이 등 중국의 첨단 제조업 발전에 기여해 왔지만,
여전히 전국적인 부동산 경기 침체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중국 허페이시가 말하는 중국경제의 현주소
출처: NYT

 

허페이는 전기차 및 기타 첨단 기술 제품을 만드는 데 앞장서 왔지만, 여전히 전국적인 주택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중국 중부 중심부의 산업 중심지인 허페이에서는 최신식 공장에서 전기차와 태양광 패널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넓은 도로가 오피스 타워와 조경된 공원을 연결합니다. 지하철 노선은 빠른 속도로 개통되었습니다.

 

하지만 도시 10개 블록을 가득 채우는 허페이의 건축 자재 시장에서는 현지 상인들의 표정이 어둡습니다. 문짝을 파는 우쥔린은 가게 세 곳 중 두 곳을 폐쇄하고 직원 열 명 중 한 명을 제외한 모든 직원을 해고했습니다.

 

"20년 동안 이 일을 해왔지만 올해가 최악입니다."라고 그는 손님이 보이지 않는 마지막 가게에 앉아 말했습니다.

허페이만큼 중국 경제의 기회와 취약성을 잘 보여주는 곳은 없습니다.

 

전기차 및 태양광 패널과 같은 산업에서 정부 주도의 성장은 중국을 세계 수출 강국으로 만들었고, 허페이는 다른 중국 도시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국적인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허페이를 포함한 수백만 가정과 중소기업의 재정이 황폐화되었습니다.

 

허페이와 인근 도시들은 2019년 이후 전체 자동차 생산량이 거의 3배로 증가하여 현재 미시간주를 넘어서는 전기차 제조 허브로 성장했습니다. 허페이의 산업 정책은 기술 제조업체를 육성하는 데 매우 성공적이었기 때문에 중국 중앙 정부는 허페이 모델로 알려진 신념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러나 현재 많은 도시에서 전기차 공장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어 업계는 심각한 과잉 생산과 막대한 손실에 직면해 있습니다.

 

중국 공업정보화부의 신궈빈 차관은 지난주 뉴스 브리핑에서 "일부 지역과 기업은 여전히 맹목적으로 신에너지 자동차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중복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의 큰 관심이 필요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효과적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허페이 모델은 정부 자금으로 현금이 필요한 제조업체와 스타트업의 신규 발행 주식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또한 공무원은 국영 은행에서 매력적인 이자율로 대출을 주선하여 새로운 공장에 자금을 지원합니다.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허페이는 디스플레이 제조업체인 BOE 그룹과 전기차 제조업체인 NIO 같은 기업에 대한 시 정부의 베팅으로 변화해 왔습니다. 2020년 NIO의 현금이 거의 바닥났을 때 허페이 정부는 지분 24%에 10억 달러를 투입했고, 국영 대출기관은 16억 달러를 추가로 투입했습니다.

 

과거 빈곤한 농촌 지역의 지방 수도였던 허페이는 중국 도시 중 소득 순위가 급상승했습니다. 지방 정부 간부, 도시 경제학자, 기관 투자자들이 허페이를 방문하여 그 방법을 연구해 왔습니다.

 

허페이에는 860억 달러 규모의 시 지주회사가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기술적으로 앞선 기업에 자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네 번째로 큰 이 지주회사는 다른 투자자가 거의 없을 때 회사 주식을 저렴하게 매입합니다.

 

허페이시의 투자 이후 BOE와 NIO가 그랬던 것처럼 투자를 받은 회사들은 때때로 회생하기도 합니다. 베이징대학교 광화경영대학원의 조교수인 리 보에 따르면, 그런 다음 허페이시는 이들 기업의 공급업체와 고객에게도 허페이로 이전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허페이는 지역 산업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부 주도의 투자 기금이 기업의 요구에 맞춰져 있습니다."

 

허페이는 여러 산업 공급망의 정점에 있습니다. 전 세계 가전제품용 액정 디스플레이의 5분의 1이 허페이에서 생산됩니다. 많은 레노버 노트북과 노트북 컴퓨터도 마찬가지입니다. 허페이는 중국 가전제품의 10분의 1을 생산합니다. 시 정부는 중국 최초의 첨단 컴퓨터 메모리 반도체 공장을 짓는 데 필요한 25억 달러 중 20억 달러를 지원했습니다.

 

허페이의 전기차 생산량은 작년에 4배로 증가했으며, 폭스바겐이 거대한 새 공장에서 생산량을 늘리면서 올해에는 더욱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폭스바겐이 일부 지분을 소유한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인 고션 하이테크 컴퍼니도 허페이에 공장을 건설했습니다.

 

다른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도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테슬라와 세계 최대 전기차 제조업체 자리를 놓고 경쟁하고 있는 BYD는 연간 130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56억 달러 규모의 공장 단지를 거의 완공했습니다.

 

허페이의 성공은 카네기 멜론 대학이 피츠버그의 기술 르네상스를 이끈 것과 마찬가지로 최고의 공과 대학에 많은 빚을 지고 있습니다. 중국 최고의 대학은 대부분 베이징이나 상하이에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과학기술대학의 지도자들은 마오쩌둥의 문화대혁명의 혼란기에 베이징에서 대학을 이전했고, 1970년 비교적 평온한 허페이로 옮겼습니다.

 

2005년 허페이의 새로운 시 지도자인 쑨진룽은 허페이를 기술 제조업에 집중하는 도시로 만들었습니다. 당시 BOE 는 베이징에 있었지만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허페이시는 10억 달러 이상의 투자와 대출을 제공하면서 BOE에게 허페이에 공장을 짓도록 설득했습니다.

 

이후 BOE 테크놀로지의 회사 재무제표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시로부터 2억 5천만 달러의 직접 보조금을 더 받았습니다. BOE Technology는 현재 세계 최대의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허페이의 성공을 촉진하는 데는 강력한 동맹이 있었습니다. 거의 1년 전 은퇴하기 전까지 중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관료이자 총리를 지낸 리커창은 허페이에서 자랐습니다.

 

2015년 베이징에서 리 총리는 '메이드 인 차이나 2025' 계획을 홍보했습니다. 이 계획은 허페이와 유사한 산업 정책을 통해 2025년까지 많은 수입 첨단 제조품을 중국산으로 대체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리 총리는 작년 10월에 사망했습니다.

 

허페이는 여전히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저렴한 생활비에도 불구하고 경영진과 엔지니어들이 상하이나 베이징 등 중국의 화려한 도시를 떠나 허페이에서 조용한 삶을 살도록 설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BOE 테크놀로지는 베이징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허페이의 가장 큰 문제는 주택 문제입니다.

 

2년 전 중국의 주택 위기가 허페이에 닥치기 전까지만 해도 허페이에서는 건설과 부동산 개발이 제조업보다 약간 더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과거 농업에 종사하던 도시의 작은 농장 위에 아파트 건물, 오피스 타워, 호텔이 들어섰습니다.

 

이러한 건설업에 대한 의존도는 현재 허페이에 큰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 데이터 제공업체인 차이나 인덱스 아카데미에 따르면 허페이에서 매달 분양되는 새 아파트의 수가 급감했습니다. 11월까지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5% 감소했습니다.

 

판매량 급감은 부채에 시달리는 부동산 개발업체의 신규 프로젝트 자금 조달 능력을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작년 신규 프로젝트의 총 면적은 2022년 대비 57% 급감했습니다.

 

개발업체의 자금이 부족해지면서 정부로부터 토지 임대를 구매하는 건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중국 지방 정부 예산의 초석인 이러한 토지 임대 판매는 일반적으로 허페이 시 지출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지난해 허페이의 토지 임대 판매는 38% 감소하여 시정부의 재정지출을 위태롭게 했습니다.

 

허페이 소재의 중소기업들은 이전에는 큰 고객이었던 지방 정부가 주문을 중단했다고 말합니다.

 

허페이에서 바닥재 업체를 운영하는 타오 잉청은 "정부가 돈이 없어 텅텅 비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현지 근로자들도 일자리를 구하기 위한 경쟁력이 부족하다고 불평합니다. NIO나 폭스바겐과 같은 기업은 로봇과 기타 자동화 장비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으며, 다른 지역 최고의 대학 졸업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허페이에 거주하는 쉬밍이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전공했지만 여전히 자신의 분야에서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고 말합니다."현재의 고용 환경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그는 대신 디디의 대리운전 기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https://www.nytimes.com/2024/01/27/business/china-hefei-ev-city-economy.html?smid=tw-share

 

What China’s E.V. City Says About the State of the Economy

Hefei has led the country in making electric vehicles and other tech products, but it still has not escaped a nationwide housing crisis.

www.ny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