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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차이나 쇼크에 대비해야 하는 이유 (The Economist)

AlphaSeeker 2024. 1. 15. 15:23

 

두 번째 차이나 쇼크에 대비해야 하는 이유

 

중장기 흐름에 집중하며 중요 기사들, 생각을 돕는 기사들을 정리해서 기록합니다.

주로 경제, 국제관계, 산업, 기업, 기술 동향을 중심으로 간략한 코멘트와 함께 정리합니다.

 

중국 지도자들은 리튬 이온 배터리, 전기 자동차, 태양광 패널에 집착하고 있습니다. 시진핑 주석은 이러한 기술이 "경제의 기둥"이 될 것이라고 공언했습니다.

출처: The Economist

 

중국 지도자들은 리튬 이온 배터리, 전기 자동차, 태양광 패널에 집착하고 있습니다. 시진핑 주석은 이러한 기술이 "경제의 기둥"이 될 것이라고 공언했습니다. 시진핑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으며, 이는 곧 앞으로 몇 년 안에 그의 야망이 전 세계에서 실현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중국의 제조업 수출 호황은 무역 전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시진핑 주석이 제조업에 집착하는 이유는 경제 성장을 저해하는 중국의 부동산 침체를 상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중국 100대 부동산 개발업체의 매출은 2023년에 -17% 감소했고, 주거용 건물에 대한 전체 투자는 -8% 감소했습니다. 부동산에 대한 자본 지출이 경제 성장률을 앞지른 지 10년이 지난 지금, 관리들은 이제 제조업이 부진을 만회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주요 자금 조달처인 국유 은행은 공업 기업에 자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세금 감면 혜택을 연장하고 친환경 산업을 육성하는 대가로 장쑤성의 수출업체들은 생산을 확대하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2023년 1~11개월 동안 금속 제련, 자동차 제조, 전기 장비 제조에 대한 자본 지출은 2022년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10%, 18%, 34% 증가했습니다.

 

출처: The Economicst

 

이러한 발전은 서구의 베테랑 정책 입안자들 사이에서 회상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중국의 부상은 세계 무역의 획기적인 변화를 동반했습니다. 2001년 중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후 10년 동안 중국의 수출은 460% 이상 증가했습니다. 중국은 화학, 금속, 섬유 등의 산업에서 자국보다 낮은 가격으로 해외에 제품을 판매하는 덤핑 혐의의 첫 번째 표적이 되었습니다. 중국의 저가 상품은 소비자에게는 좋은 소식이었지만, 일부 산업 종사자들에게는 환영받지 못했습니다. 이후 '차이나 쇼크(China Shock)'를 비난 하는 것이 일종의 유행이 되었으며, 2016년 도널드 트럼프의 대선 승리에 기여하였습니다.

 

지난 10년 간 두 배로 성장한 중국 경제의 규모를 고려할 때 앞으로의 제조업 붐은 훨씬 더 클 수 있습니다. 베이징대학교의 마이클 페티스는 중국이 현재 GDP의 28%를 차지하는 제조업 부문의 규모를 유지하면서 향후 10년간 4~5%의 GDP 성장률 목표를 달성한다면, 전 세계 제조업 생산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현재 31%에서 향후 36%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시진핑 주석의 야망이 실현된다면 그 증가폭은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GDP 대비 데이터 기준으로, 미국의 두 배가 넘는 중국의 자본 투자는 검소한 가계와 그들의 저축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이전의 제조업 호황기에 일부 관측통들은 중국 소비자들이 저축한 돈으로 과시적인 소비를 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이는 틀린 예상이었습니다. 소비자들은 계속해서 소비보다 저축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3년 민간 소비는 10% 증가하여 암울했던 2022년에서 반등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부동산 시장의 혼란과 가계 소득 지원을 위한 대출에 대한 정부의 미온적 태도로 인해 가계 소비의 전반적 성장이 훨씬 더 느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Natixis의 알리시아(Alicia Garcia-Herrero)는 민간 소비가 증가하지 않는다면, "정책 입안자들은 과잉 생산을 바로잡기 위해 경제를 훨씬 더 빨리 침체시켜야 할 것"이라 분석합니다. 그는 5%가 아닌 3~4%의 성장률을 기록해야 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더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려면 더 많은 상품을 해외에 판매해야 할 것입니다.

 

이는 중국의 자동차 및 재생에너지 산업에 필수적인 철강 시장에서 볼 수 있듯이 가격이 낮아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작년 초 투자자들은 중국 건설 경기의 부진으로 철강 생산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철강 대기업들은 부동산 산업이 어려움을 겪는 와중에도 놀라운 성과를 거두며 더 많은 금속을 생산했습니다. 값싼 자본을 이용할 수 있는 제철소들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상당한 손실을 감수할 의향이 있습니다.

 

그 결과 2023년 첫 11개월 동안 산업 물가(industrial prices)은 -2%, 수익(profits)은 -4% 하락했습니다. 경제학자 위용딩은 2012년 제조업 부양책이 시행되던 시기에는 과잉 생산으로 인해 철강 2톤의 수익이 "막대사탕 한 개를 살 수 있을 정도였다"고 말합니다. 현재 많은 생산업체들이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상하이의 한 공급업체 직원은 철근 1톤을 판매할 때마다 약 350위안(50달러)의 손실을 보고 있다고 추정합니다. 한편, 세계 최대 태양광 장비 제조업체인 롱기(Longi)와 풍력 터빈 제조업체인 골드윈드(Goldwind)와 같은 재생에너지 기업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두 기업 모두 2023년 3분기에 수익이 급격히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의 산업 물가만 하락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의 통화 가치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위안화는 2022년 정점을 찍은 이후 무역 가중치 기준으로 -9% 하락했으며, 이는 해외 경쟁업체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서방 국가들의 정치인들은 과거보다 자국 기업을 대변해 싸울 의향 더 강해져 있습니다. 중국산 제품에 대한 태도가 더욱 강경해졌습니다. 서방 국가들은 자국의 산업 기반을 보호하려 하고 있으며, 그와 동시에 중국이 결국 시장 경제로 이행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 더욱 회의적입니다.

 

이미 마찰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11월 영국은 중국 굴삭기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는데, 현지 업체인 JCB가 중국 경쟁업체들이 저가 기계를 시장에 쏟아내고 있다고 주장했기 때문입니다. 유럽연합은 중국산 전기자동차에 대한 반보조금 조사와 중국산 바이오디젤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유럽 철강에 대한 미국의 관세를 인하하는 대가로 중국산 제품에 세금을 부과할 것을 EU에 요청했습니다. 1월 5일 중국은 유럽의 브랜디(brandy)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화를 내는 것은 부유한 서방 국가들만이 아닙니다. 작년 9월 인도는 중국산 철강에 새로운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고, 12월에는 산업용 레이저 기계에 대한 새로운 관세를 도입했습니다. 실제로 인도 무역 당국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거의 모든 반덤핑 조사는 중국에 대한 것입니다. 지구 반대편에 있는 멕시코는 까다로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멕시코는 미국의 관세를 피하기 위해 생산을 이전하기로 한 중국 기업의 결정으로 이익을 얻고 있지만, 보조금을 받는 수입품으로 인해 국내 시장이 침수되는 것도 피하고 싶어 합니다. 이제 점점 후자가 멕시코에게 우선시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12월에 멕시코 정부는 일부 중국산 철강 수입품에 대해 80%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 지도부는 묘책의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12월 중국 당국은 내수 부진으로 인한 산업 과잉 생산이 중국 경제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 과제 중 하나라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중국 경제가 직면한 다른 수많은 과제를 고려할 때, 그들은 덤핑과 보조금을 둘러싼 싸움으로 더 많은 중국 무역 파트너를 배제시킬 여유가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부동산 경기 침체와 부진한 소비 지출을 상쇄할 만한 대안이 없는 새해는 매력적이지 않을 겁니다.